본문 바로가기

with Korean

ㅇ 문화교육의 방법


 
 비교방법, 문화 동화 장치, 문화 캡술, 문화 섬, 참여 관찰, 초청강연
 
문화캡술,; 자국의 문화와 한국 문화의 관습 중 대조적인 것을 골라 짤막하게 이야기를 읽기 자료로 제시한다. 학생들은 자국 문화와 한국 문화의 차이점을 아는 대로 말하게 한 수 그룹별로 차이점 중 한 가지씩 골랄 관련된 사진, 실물, 그림을 가지고 와서 문화적인 차이점을 쓰도록 한후 발표한다.
문화 섬 ; 교사가 교실 주변에 포스터, 그림, 자주 바뀌는 게시문 등을 사용하여 목표문화의 전형적인 측면을 보여 주는 것. 학습자들의 주의를 끌어 질문과 논평을 유도하기 위함

참여 관찰 ; 민족지학 연구의 특징을 잘 반영, 민족지학적 데이터를 수집하는 가장 뵤편적인 방법, 연구자가 특정 언어공동체에서 그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역할하면서, 1~2년간 그 사회에서 유형화된 문화적 행위를 인지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

문화동화자 ; 학습자들에게 의해 오해될 가능성이 있는 문화 간 상호작용의 결정적인 사건들을 간결하게 기술하는 것, 외국 문화에의 적응을 촉진하게 하기 위하여 심리학자들이 개발. 피훈련자들이 자신들이 문화 유형을 포기하고 다른 문화로 동화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문화감지도구라는 이름으로 재명명하였다. 한국 문화권의 사람과 자국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오해나 갈등이 있을 수 있는 상황을 재현하고 적절한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은 무엇인지 고르게 한다.


ㅇ문화교육내용
 -정보문화 ; 모어 화자들이 알고 있는 정보와 사실, 즉 사회,지리, 역사 영웅 등에 대한 정보와 사실, 정치, 경제, 역사, 교육, 지리,민속, 과학
 -행동문화 ; 한 사회 속에서 한 민족이 행동 양식에 대한 상호작용을 설명하고 그것의 전형적인 행동양식을 말한다. 의사소통, 의식주, 일상 생활 문화, 풍습
-성취문화 ; 종교, 음악,미술, 영화, 스포츠, 문화, 제도 대중매체, 건축,제도  

'with Korean'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법  (0) 2011.12.05
교수요목  (0) 2011.12.05
한국어 교육사(한글포함) 연표  (0) 2011.12.05
ㅇ 아서/어서 와 느라고, 으니까  (0) 2011.12.05
한국어 불규칙  (0) 2011.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