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th Korean

교수법

 
ㅇ과제 기반 언어 교수법(ask-based method)
 -학습 언어를 사용하여 어떤 과제를 수행하거나,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 과제 해결을 위해서는 자연적으로 의사소통과 상황을 통해 학습 언어를 습득을 촉진시킴
 - 의사소통이나 상황 이해에 도움이 될 경우 모국어 사용 가능
 - 과제수행에 필수적인 문법 유형과 기본문형을 수행과제와 관련지어 핵심문형이라는 학습형태로 다룬다.


 ㅇ과제중심 교수법
  - 교실 밖에서 일어날 과제를 푸는 데 중점을 두는 교수법
  - 학습자의 언어 형태에 초점을 두지 않고 의미에 초점을 둔다.
  - 언어의 유창성이나 정확성이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면 성공하였다고 본다.

상황중심 교수법
1 언어교수는 구어에서부터 시작. 교수자료는 문어로 제시되기 전에 구어로 교육
2. 목표어로 수업 진행
3. 새로운 언어는 상황별로 소개되고 연습한다.
4. 어휘 선택 절차는 필수적이고 일반적 어휘가 포함되도록 고려
5. 문법은 단순 형태부터 가르치도록 등급화
6. 충분한 일반어휘와 문법적 바탕이 이루어 진 후에 읽기와 쓰기 교육

  의사소통적 교수법
 -언어의 본질을 전통적인 문법구조와 어휘로 보지 않고 의사소통을 위한 의미 체계로 봄
 -언어가 갖는 의미를 두 가지로 구분
    추상적인 개념(notion) ; 시간, 순서, 양, 위치, 빈도
    의사소통 기능(function); 부탁, 사과, 감사, 소개, 불평 등
 - 외국어 교수요목을 문법구조와 어휘의 난이도에 따라 구성할 것이 아니라,개념과 기능으로 구성할 것을 제안
 - 특징
   1. 언어사용법(usage) 위주가 아니라 실제적 발화 상황에 적절하게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언어 사용(use) 위주의 교육을 한다
   2. 기존 언어교육이 상황이나 장면이 없이 언어 구조나 형태의 정확성을 강조하는 것에서 벗어나 맥락화 된 상황에 맞는 발화의 이해와 생성을 중시
   3. 의미의 전달이 중요하므로 형태의 정확성도 중요하지만, 용인성과 유창성이 중요하다
   4. 문법, 구조 등의 언어 형태적 측면은 언어 교육의 일부일 뿐이다, 이는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 자체에 언어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기능, 사화언어학적 요소, 담화요소들이 포함되므로, 이들 요소도 교육해야 한다,
   5. 문법은 가능한 한 교육하지 않으며, 학습자가 유추하도록 한다.
   6. 교육이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교육과정이 학습자가 필요한 것 위주로 편성
   7. 교사는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사람, 학습을 촉진하는 사람으로 비중이 줄어 듦
   *.넓은 의미로서는 내용 중심 교수법과 과업중심 교수법을 의사소통 중심법으로 보는 학자도 있으나 이는 독립적으로 언급된다.

'with Korea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사소통전략  (0) 2011.12.05
구어의 담화적 특징  (0) 2011.12.05
교수요목  (0) 2011.12.05
ㅇ 문화교육의 방법  (0) 2011.12.05
한국어 교육사(한글포함) 연표  (0) 2011.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