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이론 |
언어관 |
대표학자 이론 |
교수법 |
학습이론 |
행동주의 이론 |
구조주의 언어관 (단어, 구, 절 등 쪼개어 가르침) |
소쉬르 ‘언어는 장기와 같다.’ |
청각구두식 교수법 (대조분석가설) |
자극->반응->강화->습관형성 파롤이 사람마다 다르다. |
인지주의 이론 |
생성주의 언어관 (생득설, 결정적 시기, 중간언어, 크라센 ‘모니터이론’) |
촘스키 ‘생득설’ : LAD (언어습득장치) ‘보편문법’ : ①유표성(한국어의 높임법, 색채어, 미각어, 의성, 의태어의 의미분화, 받침), ②원리와 매개변항, ③자연적 순서 |
직접식 교수법 |
정보를 받아들여 자신의 인지 구조 속으로 포함시키는 일련의 과정 |
구성주의 이론 |
기능주의 언어관 (언어의 역할, 의미, 기능 전달 중시) |
커넬&스웨인 ‘의사소통능력’:①문법적 능력 ②사회언어학적 능력③담화 능력④전략적 능력 |
의사소통식 교수법 |
학습자의 능동적인 지식 구성 유의미한 대화구성, 학습자 중심 교육이론, 교사는 도와주는 역할, 과제해결, 재구조화 |
- 인지적 구성주의 피아제 : 인지발달에 의해 언어발달이 이뤄진다. - 사회적 구성주의(입력->반응->피드백) 비코츠키 : 습득에 있어 언어 사용 강조, 사회적 상호작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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