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th Korean

제2언어습득론

배경이론

언어관

대표학자 이론

교수법

학습이론

행동주의 이론

구조주의 언어관

(단어, , 절 등 쪼개어 가르침)

소쉬르 언어는 장기와 같다.’

청각구두식 교수법

(대조분석가설)

자극->반응->강화->습관형성

파롤이 사람마다 다르다.

인지주의 이론

생성주의 언어관

(생득설, 결정적 시기, 중간언어, 크라센 모니터이론’)

촘스키 생득설’ : LAD (언어습득장치)

보편문법’ : 유표성(한국어의 높임법, 색채어, 미각어, 의성, 의태어의 의미분화, 받침), 원리와 매개변항, 자연적 순서

직접식 교수법

정보를 받아들여 자신의 인지 구조 속으로 포함시키는 일련의 과정

구성주의 이론

기능주의 언어관

(언어의 역할, 의미, 기능 전달 중시)

커넬&스웨인 의사소통능력’:문법적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담화 능력전략적 능력

의사소통식 교수법

학습자의 능동적인 지식 구성

유의미한 대화구성, 학습자 중심 교육이론, 교사는 도와주는 역할, 과제해결, 재구조화

- 인지적 구성주의

피아제 : 인지발달에 의해 언어발달이 이뤄진다.

- 사회적 구성주의(입력->반응->피드백)

비코츠키 : 습득에 있어 언어 사용 강조, 사회적 상호작용.